•─차량 정보방──• /다이와 정비

접지튜닝 및 포인트...

뉘앙스™ 2006. 8. 12. 14:39

접지 튜닝


먼저 접지 튜닝은 적은 비용으로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는 튜닝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흔히 말하는 접지란, 모든 전자제품에 미세하게 흐르고 있는 전류를 지면으로 흘러가도록 유도 해주는 역할을 하게되는 장치를 말합니다.

이는 간단한 전선만으로도 훌륭한 접지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자동차의 접지는 쉽게 말하자면 배터리의 (-)단자에서 선을 이어서 차의 여러부위에 선을 연결해 차체에 접지 하는것을 말합니다.


직접 DIY를 하시는 분이라면 혹시 차에 무슨 이상이 생기지 않을까 고민 하시는데, 실질적으로 접지튜닝
은 자동차에 문제점을 일으키지는 않는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차체에서 흐르는 정격전압은 13V 정도인데, 실제적으로는 이보다 적거나 큰 12~15V 의 전압이 흐릅니다.
이렇듯 전압이 안정적이지 못하다 보니 요즘같이 전자부품이 많은 자동차에서 전기장치를 작동 시켰을 때 차체가 떨린다든지 하는 일이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이런 전기장치들을 잘 작동시키게 하기위해서는 충분한 양의 전기가 공급이 되어야 하는만큼 그 필요성이 증가되었다고도 볼수가 있겠지요.
이런 경우 접지 튜닝을 하게 되면 안정적인 전기공급이 이루어지며, 그로인해 전기장치의 수명이 연장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철로 제작된 차체에서 흐르는 전압은 각가지 저항들로 인해 불규칙적으로 흐르게 되는데, 이들 저항을 최대한으로 줄여 안정적인 전압을 유도하려면, 접지용으로 쓰이는 전선은 되도록 최단거리로 연결해 주시는게 좋습니다.
또한, 당연히 선은 가는 것 보다는 굵은것을 선택하시는게 저항을 덜 받겠죠.


정확하게 정해진 접지 포인트는 없지만, 일반적으로 전기장치를 작동시켰을 때, 차체가 떨린다거나 알피엠이 갑자기 떨어지는 부위에 접지하시면 맞구요.
그런 접지점으로는

1. 엔진블럭

2. 트로틀 바디

3. 알터네이터

4. 쇼바마운트 양쪽

5. 점화장치 부근



사진은 엔터왕님 제공

** 엔진 터지는 그 날까지!!!..**